본문

도깨비 대사 13화

쓸쓸하고 찬란하神 - 도깨비  대사 13화.

 

 

 



12화 엔딩.
(현 저승사자 전 여의 목을 조른 채로)
도깨비- ​상장군 김신, 폐하를 뵙습니다. 구백년 만에 황제폐하를 뵙습니다. 내 눈을 가린 것이 구백년의 세월인지...  신의 미움인지... 너를 지척에 두고도 못 알아봤구나... 니가 왕여구나.....
사자 - (속엣말)... 결국 내가 그인가.... 내가 왕여인가 어리고 어리석었던 그 얼굴이 결국 나인가....
도깨비- 전장은 늘 지옥이었다. 그곳에서 적들은 우리를 죽이지 못했다. 그런 내 부하들이, 그런 내 누이가, 죄 없는 ​내 일가친척이   내 앞에서 칼을 맞고 활을 맞았다. 어명으로! 어리고 어리석었던 그 황제의 한마디로.
사자 - 내가 그 자란​말인지.. 내가 정말 왕여란 말이지.... (도깨비 사자를 목 죈 손 놓으며)
도깨비- 나는 여전히 매일매일 그 생지옥 1분 1초를 기억하는데, 기억이 없으니 넌 편하겠구나.. 구백년이 지나도...
     (회상 - 하늘이 언제 니놈들 편을 들겠다더냐!) 하늘은 여전히 니 편이구나....



(도깨비​는 집을 나와 탁과 함께 유회장 본가로 간다. 탁은 사장님이 걱정된다며 선의 집으로 감)


사자 - 대체​ 내가 무슨 기억을 지운겁니까.... 대체 내가 무슨 선택을 한겁니까..... 난 대체 어디까지 비겁했던 겁니까....
​(사자가 탁의 학교로 찾아가 검의 모양을 물어 탁이 그려 줌)
사자 - 넌 아무것도 묻지 않는 걸로 도깨비 편을 들고 있구나. 미안한데 한 번만 내 편 들어주면 안 될까?
지은탁- 뭔데요?
사자 - 이것 좀 써니씨한테 전해 줘... 이런 핑계조차 없어서 할 것​ 같아서 나는..
지은탁- 그럴게요.
사자 - 나를 기억하지 못할거야. 반지는 니가 좀 얼버무려줘, 간다.
지은탁- (혼잣말) 기억....., 하시는 것 같던데...

 



(창밖만 하염없이 보는 선에게)
지은탁- 아직도 기다리세요~ 임금님?
김선 - 이젠 못 기다리지...
지은탁- 왜요? 전생이 다 기억나서요?
김선 - 임금님을 사랑한 그 여인은 대역죄인의 누이니까.... 그래서 그 사람 손에 죽었네. 자꾸 헷갈린다. 갈갈이 찢기듯 심장의 고통을 느낀 게 나인지.. 아니면 전생의 나인지.... 그도 슬펐을까...? ​ 나는 등 돌린 뒷모습만 봤네... 행복했던 순간만 기억하랬는데  난 그 조차도 다 좋았나봐. 이렇게 다 기억하는 걸 보면....

 
 
(유회장 본가로 도깨비 찾아간 선)
김선 - 그 사람은요? 만났어요? 지난일이에요, 지나도 한참 지났죠~ 생을 넘어 지난 일이니...
도깨비- 너는 전생이지만 나는 여전히 현생의 일이다. 그 생을 살고 있거든.  나는 물레 설 데가 없으니 나아가는 것밖에 할 수 없다. 그 자는 널 죽였고..
김선 - 날 죽인 게 아니라 김선을 죽였죠~ 내가 아니라. 나 써니예요. 나의 생은 이 생이에요. 하지만 오라버니께서 나아가시겠다면,  생을 건너서도 여전히 제 대답은... 그때와 같습니다. 가세요, 오라버니.
도깨비- 이번엔 내가 나아가면 내가 여에게 하려는 것이 용서는 아닐 것이다.
김선 - (끄덕이며) 제 걱정은 마세요. 이번 생에선 정말로 행복해질게요, 오라버니. (슬픈 눈)




(탁이 그려 준 검을 바라보며 혼잣말)
사자 - 이 검을 뽑고 구백년을 살았구나.... 그 자는....
(사사로운 일에 힘을 쓴 사자는 벌로 전생을 기억하게 되고...)
저승사자는 생에 큰 죄를 지은 자들로, 이백년의 지옥을 거치며 스스로 기억을 지우는 선택을 한 자들이다.하니 다시 너의 죄와 대면하라. 그것이 이 모든 규율위반의 엄중한 벌이다.

 

 

(사자 과거 회상)​
(벌을 받아 전생을 다 기억해낸 여. 김신 일가를 모두 죽인 후 피폐해져만 간다.
수라를 거부하니 탕약을 주는 박중헌. 독이 든 줄 알면서도 마시는 여. 그러면서 하는 일은 선의 얼굴을 그리는 일. 여러 번 실패한다.선의 아랫사람이 찾아와 "어느 날엔가 혹여 찾으실까 하여" 라며 건네 주는 선의 옷과 반지를 들고 저잣거리를 헤매는 여)
왕여  - 이리 고운 비단옷, 누구에게 입힐고. 이 아름다운 옥반지 누구 손에 끼울고.
삼 - 그 아름다운 옥반지 내게 주시오. 그 아름다운 반지 내게 주시오.
왕여  - 갖고프냐... 그래 가지거라. (하며 떨어뜨림)   이 고운옷은 주인이 없구나. 혹여 그대가 찾는 것인가. 그럼.. 가져가라.. (라며 불에 던진다.)
<여기에서 옥의 티는 오랜 세월이 흘렀음에도 옷에 묻은 피가 빨간 것>
(자신이 그린 선의 그림만 보며 사는 여)
현생 여저승사자, 그때는 박중헌의 신하 - 폐하 탕약을.....
왕여  - 내 백성들도.. 내 신하들도.. 내 여인도.. 나 조차도 나를... 그 누구도 나를... 사랑하지 않았구나...  끝끝내 나는 그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하였다. 탕약을 더 가져오라. 무엇이 들었는 줄 안다. 한번에 끝내자꾸나.  탕약을 더 가져오라. 어명이다.




(절에 가서 김신의 부하와 선와 여의 이름이 적힌 곳 앞에 앉아)
사자 - 내가 왕여였구나... 내가 저들을 다 죽였구나... (오열) 나를 죽였구나....




(같은 장소에 온 도깨비)
도깨비- 자네들 생각은 어떠한가... 나는 어찌 해야 할까. 그 자를 어찌해야 할까...


(도깨비집에간 도깨비 그림을 보고 있던 사자)
도깨비- 두 번 다시 손대지 마! 넌 그림 볼 자격 없어 (하며 나가려는데)
사자 - 내가... 검을 내렸어, 너에게. 내가 죽였어. 내가 다 죽였어... 기억이 났어... 내가 왕여였어....
도깨비- 그래, 너라니까. 그래.. 네가 다 죽였어. 죽이다 죽이다 너는 너까지 죽였어.   너는 니 여인도, 니 충신도, 니 고려도, 너 조차도.. 단 하나도 지키지 못했어.  선이가 그 어린 내 누이가 목숨으로 지킨 너였어. 넌 살았어야 했어. 끝까지 살아 남아서 내 칼에 죽었어야했어.   그래서 니가 내게 씌운 역모라는 그 죄를.. 넌 죽음으로 증명했어야 했다.
     누이는 알았을 거야... 박중헌의 입에서 김신이 나왔을 때 그 다음은 김선이 나올거라는 걸. 너를 옥죌 빌미가 될거라는 걸.   그래서 그 못난인 너에게 약점이 되느니 그 자리에서 역적의 누이로 죽어간거야. 너 살리고.
사자 - 반지.. 내가 그 반지를 그렇게 못 되게 끼웠어. 그녀의 손에.. 그 반지가...이번 생에도 오갔어. 부탁이야 나 좀 죽여줘...
도깨비- 역시 그래? 이번에도 널 버리게? 너를 죽인 죄는 니가 지은 걸로 충분한 것 같다.




지은탁- 고민 많이 해봤어요. 이걸 전해드리는 게 맞는지. 그래서 며칠 갖고 있었어요. 죄송해요.
김선 - 니가 왜. 내가 미안하지.
지은탁- 더 안 물어보세요?
김선 - 뭘 물어. 다 알겠는데. 이걸 이렇게 받을 줄은 몰랐지만...  누군가의 한, 죄, 그리움이 다 내꺼였어? 그 무당 용하네~ 근데 너는 무슨 죄니?
지은탁- 네?

 

 

김선 - 니가 도깨비 오라버니 신부라며~ 나랑 그 사람이야 전생에 얽혔다 쳐. 너는 왜 오라버니와 얽힌거야?
지은탁- 그럴 운명이어서요~
김선 - 너도 막 이상한 거 해? 너도 나니~ 새처럼?
지은탁- 전 그런 건 아니에요. (도깨비 신부의 효용가치를 떠올리고 있음)
김선 - 알바생?
지은탁- 네, 전 그냥 비를 좀, 덜 오게 할 수있어요~ 시민들 불편하지 않게. 첫눈이 좀, 일찍 내리게 할 수 있어요~ 세상 사람들 신나게.
김선 - 제일 중요한 일 하네. 근데 오라버니는 왜 도깨비가 된거야?
지은탁- 세상엔 기적이 필요하니까요~ 이상하고 아름다운~
김선 - 누가 그래?
지은탁- 제가요
김선 - 그럼 저승사자는? 사람은.. 누구나 죽으니까?
지은탁- 죽음이 있어서 삶이 찬란하니까요.
김선 - 말 잘하는 것봐~ 역시 명문대생~



(공원에서 도깨비 소환)
도깨비- 잘 지냈어? (그에게 다가가 안기며)
지은탁- 보고 싶었어요.
도깨비- 나두.
지은탁- 잘 지냈어요?
도깨비- 응. 미안해 금방 데리러 올게. 너 목에 낙인이...?
지은탁- 왜요?
도깨비- 거의 안 보여.
지은탁- 그래요,왜지?
도깨비- 이게 이만큼 흐려졌다는 건 내가 그만큼 널 위험하게 했다는 거고, 앞으로 내가 널 못 느낄지도 모르는 거고..
지은탁- 걱정 마세요, 더 주의하고, 더 조심할게요.
도깨비- 혹시 그 자 또 마주쳤어 박중헌?
지은탁- 그렇긴 한데 내가 목적이 아니었어요. 사장님이 목적이었어요.
도깨비- 그것도 니가 걱정할 게 아냐. 넌 니 걱정만 해. 누이는 다른 자가 지킬거니까. 딱 이틀만.
(신이 운명은 내가 던진 질문이다, 답은 그대들이 찾아라 씬 회상한 후) 질문을 받았고, 나와 저승 그 자는 그 대답을 찾아야 돼.



(박중헌의 기타누락자 서류를 작성하여 후배에게 부탁하여 명부에 올려달라고 함)
사자 - 구백년을 망자로 살았고​, 인간의 어두운 감정에 기생해 살아왔어. 마주친다 핸들 우리 힘으론 힘들어. 근데 명부에 올리면 일단 제어는 가능할 것 같아서... 빠른 처리 부탁해, 급한 건이라. 내일까지...
후배사자 - (말 막으며) 오늘 자정 전이요.
사자 - 고맙다. (은탁의 명부를 건네주는 후배) 일주일 후네.



(유회장 집앞에서 도깨비를 기다리고 있는 사자)​
사자 - 은탁이 명부가 왔어. 아무래도
도깨비- 박중헌과 관련된 일이겠지.
사자 - (글씨가 보이지 않는 도깨비에게) 정유년 계묘월​
도깨비- 이제 그 날짜는 의미가 없어. 알 텐데?
사자 - 그래도 알면 좋을 듯하여.
도깨비- 박중헌이 누이 주변을 맴돌아. 지켜! 단 한번이라도 내 누이를 지켜! 내 누이가 널 지켰듯이.
사자 - 그날 넌 무엇을 위해 앞으로 나아갔던 거야? 그 자리가 무덤이 될 걸 다 알면서?
이전글

 

도깨비- 전하지 못했던 말을 전하러. 검을 받고 수 없이 뵙기를 청하였으나 황제이자 매제인 니 놈은 변방으로 떠나라 교지만 전해왔지.  내가 죽는 걸 확신한 그날에서야​ 넌 얼굴을 보였어.
사자 - 그래서, 그렇게까지 해서 무슨 말을?
도깨비- 선왕께서 널 돌보지 않음으로 돌보았다고... 너의 이복형제였던 선황제에게, 너의 정인이었던 내 누이에게.  너의 고려를 지켰던 나에게, 넌 사랑 받았다고.. 그러니 한말씀만 내려..  분노와 염려를 담아 검을 ​내릴 테니 박중헌을 베어라, 그 한 말씀만... 그 검이 내 가슴에 꽂힐진 몰랐던 거지...  (이 말을 하며 깨달음, 혼잣말 - 이리 멀리까지 오고도 결국 이 검을 쥐게 되는구나... )
사자 - 무슨 일이야? 또 검이.. 아파?
도깨비- 이 검의 효용가지는 결국 그거였어. 박중헌을 베는 것.



(써니가 자기를 기억 못한다 생각하고 선의 집에서부터 쫓으며 지키는 사자. 육교에서)
김선 - ​왜 자꾸 따라다녀요? 벌써 며칠 됐잖아요~? 스토커예요?
사자 - 그런 거... 아닙니다. 길이 우연히 겹친 거 같은데....
김선 - 덕분에.. 데이트하는 기분이었네요, 나는... 김우빈 씨랑.
사자 - (놀라며) 대체.. 왜? 어떻게..기억을...?
김선 - 당신이 최면을 잘 못 걸었으니까... 행복했던 순간들만 남기래놓고, 당신을 잊으라니 순서가 안 맞지.  당신이 있던 슬프고 힘들었던 모든 순간이다 다.. 그 조차도 나는 좋았네요. 그래서, 내가 죽음으로써 당신을 지킨 게 당신​에게 해피엔딩이 되었나요? 지금 모습이 그렇게 젊은 걸 보니 오래 살진 못했군요....
사자 - 매일이... 사무​치게.....그리워서...
김선 - 그럴 걸 뭐 하러...​
사자 - 어리석어서...
김선 - 빨리 좀 깨닫지.. 근데 난 어떡해.. 이번 생에서 조차 당신에게 반했지? 성안이 훤하셔서 그런가? 자요 (반지빼서 사자에게 주며) 진짜 헤어져요.. 우리.. 이번 생에서는 안 반할래.내가 당신한테 줄 수 있는 벌이 이것밖에 없어. 굿바이... 폐하....​



(은탁, 쓰레기봉투 가져다 버리러 나오니, 또 장풍소년을 괴롭히는 두 녀석.​ 장풍 장풍하며 외치는데.
도깨비가 도와서 이번엔 진짜로 된다)
지은탁- 오 쫌 멋진데~~
도깨비- 멋지면 여행 가자.
지은탁- 헐~
도깨비- 왜?
지은탁- 나 지금 되게 심쿵함~!
도깨비- 잘 됐네, 심쿵을 지향한다며~
지은탁- 기분이 좋아 보이네요. 그럽시다! 막 여행가고~ 그럽시다!



(여행 간 둘. 한옥식 펜션. <주변을 보니 호텔신라 같기도 하고~>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둘.)
도깨비- 선물 있어.
지은탁- 난 충분한데~ 지금도~ 넘치게 완벽한데~ (하며 눈 감고 입술을​ 내밈)
도깨비- 아닐 걸~ (하며 계약서를 내밈)
지은탁- 어, 이거~?
도깨비- 이제 어른 됐으니까 기억해둬, 이런 건 원래 하나씩 나눠 갖는 거야~
지은탁- 그래서 제가 딱! 위조를 했던 거죠~ 아, 근데 그때 들켜가지고.. 근데 뭐가 원본이에요? (도깨비가 들고 있던 걸 보며) 그거구나? (앙탈부리듯 고개 저으며) 으응~으응~ 그거 나 줘요~~
도깨비- 으으응~~ 싫은데~~
지은탁- 아, 그거 나 가질래~~ (하며 도깨비 볼에 기습 뽀뽀)

 


(유회장 거실. 도깨비, 계약서를 보며 첫눈 소환 부분 읽고,
메밀밭씬, 천년만년 슬픈 사랑, 그런 허락같은 핑계 스키장씬 등등등 떠올리고 운명이 슬퍼서 오열한다)
​​
(도깨비 죽을 준비를 하며, 덕화 매장과 선의 가게를 찾아 간다)
덕화를 보며 "많이 보고 싶을 게다...." 창문 밖에서 선을 보며 "평안해 보이니 건강해 보이니 그럼 되었다... 이생의 너로 잘 살거라..."

(은탁 학교로 찾아간 도깨비)
지은탁- 오~ 이젠 막 생각만 해도 앞에 있어~ 나 방금 김신 씨 생각했는데​ 어쩐 일이에요?
도깨비- 보고 싶었고... 부탁도 있고..
지은탁- 하세요.
도깨비- 박중헌과 관련된 일이야.
지은탁- 아 안 그래도 생각을 해봤는데.. 궁금하더라구요, 왜 하필 지금일까? 구백년을 떠돌았는데 왜 지금 나타난 걸까?하고.
도깨비- 응. 그것 때문에 아주 잠깐 용감해져야 돼. 할 수 있겠어?
지은탁- 고개 끄덕이며) 난 도깨비 신부니까~~

 

 

(컴컴한 저녁. 어느 건물 옥상)
도깨비- 잘 들어. 잠시 후에 내가 너한테 전화할 거야. 그럼 넌 그 즉시 날 소환해.
지은탁- (라이터를 보이며) 껌이죠~
도깨비- (가다 돌아와서 찐한 키스하는 도깨비. 머리 쓰담 후)​ 갔다 올게.


(박중헌을 찾아낸다)
박중헌- 이미 말하지 않았느냐, 물의 검 따위로는 날 못 벤다고
도깨비- 알고 있어. 그러니 이제 우리 마지막 전장을 가 볼까?
박중헌- 내가 어디로 갈 줄 알고 (하며 사라짐)


(옥상에서 기다리는 지은탁. 책에 꽂아둔 말린 메밀꽃을 바라보는데 꽃잎들이 날리며 박중헌이 나타남.)
박중헌- 역시 넌 이제 내가 보이지 않는구나.​ (그 순간 탁의 명부 시간이 바뀌고 사자도 뭔가 느끼고 출동)
지은탁- 나 때문이구나... 내 낙인이 흐려지길 기다린 거구나....
박중헌- 제법이구나~ 허나 늦었다.
지은탁- 나를 이용해 아저씨 검을 뽑을 생각이구나.
(그때 도깨비에게 걸려온 전화 - 지금이야, 나 소환해. 라이터를 켜려하나 실패, 목을 조이는 박)
박중헌- 원망 마라, 이게 니 운명이니.
(그때 어렵게 라이터 켰다 끄고 소환되어 온 도깨비. 박중헌을 물리친다. 도깨비의 푸른 검의 날을 잡은 지은탁, 검 날이 사라지고 피가 난다)
지은탁- ​나 알았어요! 지금 나타난 이유, 알았어요! 날 베요! 나 빨리! 내 몸에 들어오면 끝이에요! 내 손을 빌어서 아저씨 검을 빼려는 거예요. 난 어차피 아저씨 아니었으면 죽을 운명이었어요. 얼른 날 베요! 빨리요!
(하는 순간 빙의, 탁의 몸에 들어온 박중헌. 몸은 탁)
박중헌- 이 아이 말이 옳았다. 빨리 베었어야지. 이제 니가 죽거나 내가 죽거나인데.​ 넌 자꾸 뒤돌아 보느라 내 손에 죽겠구나....
(빙의 된 은탁이 도의 칼을 잡고 빼려는 순간 사자 나타남)
사자 - 박중헌! 망자는 사자의 부름에 답하라!
박중헌- 니 놈이
사자 - 박중헌! 박중헌!
(세 번 부르니 빙의한 몸에서 빠져나가게 됨. 의식 잃은 은탁의 손을 이용해 스스로 칼을 빼내는 도깨비. 붉은 날의 검이 되었다.
그 칼로 ​박중헌을 베어 버림)
박중헌- 이리 가는 구나.... 허나 허망하지 않다. 나는 네 놈을 또 죽였으니~ 보아라.. 결국 파국이다~~! (연기 되어 사라짐)
(사자에게 다가가)
도깨비- 용서하십시오.. 장렬히 죽는다 이제야 기별합니다...
(불의 검도 사라진다. 은탁 깨어나)
지은탁- (쓰러진 도깨비에게 다가가) 안 돼! ​안 돼! 안 돼! (오열)
도깨비- 널 만난 내 생은 상이었다.
지은탁- 싫어요! 제발! 내 손 안 놓겠다고 했잖아! 약속했잖아.....!
도깨비- 비로 올게.... 첫눈으로 올게.... 그것만 할 수 있게 해 달라고​.. 신께 빌어 볼게..
지은탁- 그러지 마! 그렇게 가지 마! 나 당신 사랑해! 당신... 사랑해요.. 사랑해....!
도깨비- 나도.... 사랑한다.. 그것까지...이미...하였다... (눈물 흘리며 도깨비 불에 타 연기처럼 사라지고 남은 은탁은 하염없이 오열)

 

 

반응형

'완벽한작품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도깨비 대사 15화  (0) 2017.02.21
도깨비 대사 14화  (0) 2017.02.21
도깨비 대사 12화  (0) 2017.02.19
도깨비 대사 11화  (0) 2017.02.19
도깨비 대사 10화  (0) 2017.02.18

공유

댓글

Web Analytic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