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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식(영화) OST
#클래식
영화 <클래식>은 1960~70년대와 현재라는 30여 년의 시간차를 넘
나들며 보여주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. 기존의 과거를 배경으로 했던
<해적, 디스코왕 되다><몽정기>등의 영화들이 일부러 더 유치하고
키치적인 컨셉을 고수했다면, <클래식>은 과거와 현재를 모두 차분
하고 고급스럽게 표현하는 전략을 택했다. 관객으로 하여금 옛 추억
을 향수 할 수 있게 하면서,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영상으로 전
달하려 한 것이다. 또한, 과거 주희와 준하의 사랑과 현재 지혜와 상
민의 사랑이 필연에 의해 연결되기 때문에 현재와 과거의 소통은 <
클래식>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진 부분이었다.
예를 들어, 우아한 분위기의 창틀은 60년대 주희와 딸 지혜의 그것이
거의 동일한데, 창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사랑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
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. 또한, 시냇가에 놓여있는 작은 통나무 다리는
주희와 준하가 처음 만나 사랑을 느끼는 장소인 동시에, 지혜와 상민
이 사랑을 확인하는 장소이며, 사랑의 필연성을 보여주고 있는 목걸
이 역시 과거와 현재를 이어 주는 주요한 소품 중 하나. 소품으로 현
재와 과거를 연결해주었다면, 타바코 필터를 이용한 촬영은 과거와
현재의 톤을 구분시켰다. 과거를 흑백 화면으로 처리하여 이분법적
인 화면을 만들기보다는 클래식한 느낌이 들면서도 촌스럽지 않은
색감을 찾기 위해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했는데 세피아, 코랄, 타바
코 필터 등 다양한 색감의 필터를 테스트하고 콘티까지 고려하여 마
침내 찾은 것은 타바코 필터. 필터를 통해 착색된 엘로와 마젠타 색
은 <클래식>에 가장 어울리는 올드하면서도 우아한 색감으로 화면
전체를 물들이면서 관객과의 추억 여행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
클래식만의 배경음악엔 강렬한 OST 두 노래를 들려주고 싶다.
전반부 상민이와 함께 비 맞고 뛰어갈때
#자전거탄풍경-너에게난 나에게넌
후반부 준하와 만나서 눈을 다친걸 알아을떄
#김광석-너무아픈사랑은 사랑이 아니였음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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